제4차 표준보육과정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아이들의 웃음꽃이 피어나고, 즐거운 상상의 날개를 펼치는 연천군 육아종합지원센터입니다.

제4차 표준보육과정

현재 페이지 경로
> 어린이집지원 > 보육교직원 교육 > 제4차 표준보육과정

제4차 표준보육과정

보육과정

보육과정이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하,‘표준보육과정’이라 함)은 어린이집의 만 0~5세 영유아들에게 국가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1세보육과정, 2세보육과정, 3-5세보육과정(누리과정)으로 구성한다.
국가수준의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을 시행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우리문화에 적합한 내용을 일과성 있고 연계적으로 실천하며, 궁극적으로 사회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고 전국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연령별 보육과정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
  •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른다.
  •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 보고,듣고,만지면서 주변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마련한다.
  • 감각,신체조절 및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른다.
  • 나를 인식하고 다른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
  • 주변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 기본 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언어사용습관을 기른다
  •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기른다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구성체계

연령별 구성체계 표





표준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이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어린이집의 만 0~5세 영유아들에게 국가 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 것입니다.
국가수준의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시행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우리 문화에 적합한 내용을 일관성 있고 연계적으로 실천하며, 궁극적으로 사회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고 전국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추구하는 인간상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람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람
자연과 우리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자연과 우리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다양성을 인정하는 민주적인 사람
다양성을 인정하는
민주적인 사람


기본전제

  •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이다.
  • 영·유아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 특성이 질적으로 다르다.
  • 영·유아는 그 자체로서 존중받아야 하는 존재이다.
  • 영·유아는 직접적으로 경험할 때 의미있는 지식, 기술 및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해 간다.
  • 영·유아는 일상생활이 편안하고 학습과 경험이 놀이줌심으로 이루어질 때, 최대의 능력이 발휘된다.
  • 영·유아는 민감하고 반응적인 성인과의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최적의 발달을 이룬다.
  • 영·유아가 속한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할 때 영유아에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구성방향

  •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 및 수준별로 구성한다.
  • 어린이집에서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질서·배려·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평가

  • 운영평가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보육내용이 적절히 편성·운영되는지 평가한다.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내용 및 활동이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 요구에 적합한지 평가한다.
    • 영·유아의 발달수준, 흥미, 요구에 적합한 경험 및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교수학습 방법이 계획되고 통합적으로 운영되는지 평가한다.
    • 일과 운영 및 보육활동 구성 시 놀이 활동과 일상생활 활동의 양과 내용이 영아 및 유아 각 연령의 발달에 적합하게 계획되고 운영되는지 평가한다.
    • 만 0~1세아, 만 2세아는 집단 활동보다 개별적인 상호작용과 교수법을 중심으로 상호작용이 진행되는지를 평가한다.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 평가 결과를 수시로 반영하여 보육과정 운영 계획을 수정·보완하거나 다음 연도의 계획 수립 및 운영에 반영하는지 평가한다.


  • 영·유아평가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
    •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평가한다.
    • 일상생활과 보육과정 활동 전반에 걸쳐 평가한다.
    • 관찰, 활동 결과물 분석, 부모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 평가 결과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운영 개선 및 부모 면담 자료로 활용한다.

사이트 정보

연천군육아종합지원센터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전영로11 연천군 종합복지관 2층

TEL. 031-833-6079 FAX. 031-832-7774 EMAIL. ycicare2023@naver.com

Copyright © www.ycicare.or.kr. All rights reserved.

Comodo SSL